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도움되는 과학/미생물, 바이러스

바이러스란 무엇일까?

by 에마리 2020. 3.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마리입니다.

 

오늘은 바이러스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러스는 현재 미생물 중 하나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바이러스를 생물과 무생물의 중간단계로 분류하였습니다. 생물에 끼워주지 않았죠.

 

왜 생물로 분류하지 않았냐 하면 미생물에는 부족한 무언가가 있었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일단 미생물의 하나인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이점 세균 바이러스
크기 0.5μm~0.5mm 세균의 50~100분의 1크기
구성성분 핵산(DNA and RNA), 인지질, 세포 내 소기관 주로 핵산(DNA or RNA)과 단백질
증식 방법 스스로 증식 가능 숙주가 있어야 증식 가능
치료제 개발 항생제 개발이 비교적 용이 변이가 심해 항바이러스제 개발이 비교적 어려움

 

위와 같이 여러 차이가 있지만 바이러스를 생물에 넣기 가장 어려웠던 점은 스스로 번식을 못한다는 점에 있었습니다.

 

어떤 세포에 침투해서 그 세포의 물질대사를 이용해야 자기 복제를 할 수 있고 그렇지 못하면 살 수 없기 때문이죠.

 

일반적인 바이러스의 구조를 살펴보면

 

출처-경향신문

위와 같이 단순한 구조인데

 

세포를 감염시켜 자기복제를 하게 됩니다.

 

그 대략적인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ZUM 학습백과

이런과정을 통해 바이러스가 복제되어 방출되는데 방출되는 과정에서 세포를 파괴하고 나오는 경우가 많아 우리 몸에서 염증이 생기고 병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몸에서 증상이 나타나고 타인에게 전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바이러스의 유전체는 DNA 나 RNA를 가지고 있는데 DNA에 비해 RNA가 유전체 전사과정이 복잡하고 불안정한 유전체라 변이가 많이 일어납니다.

 

유전정보의 변이도 일어나서 이에 맞는 치료제를 만들기도 어려워 RNA 바이러스는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치료가 어려운 질병이 RNA 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 RNA바이러스: HIV(에이즈바이러스), 일본뇌염바이러스, 사스 바이러스, 홍역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등

 

- DNA바이러스: B형간염 바이러스, 포진바이러스 등

 

그리고 이러한 바이러스는 사람인 동물세포 뿐만아니라 식물세포, 심지어 세균에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인간에게 질병을 유발시키는 바이러스는 동물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지금도 눈에 보이지 않는 이러한 바이러스로 인해 육체적, 경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지요

 

이 코로나 바이러스도 RNA 바이러스인데 하루빨리 치료제가 나와 우리의 삶이 정상화 되었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