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생각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읽었던 책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by 에마리 2023. 12.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마리입니다.

 

제가 정말 읽고 싶었던 책이 있었어요

 

워낙 많은 다양한 분야에 성공한 사람들이 읽었다고 하는 책인데 밀리의 서재에는 없었거든요

 

그래서 미루다가 거기에 안 올라와서 이번에 책을 사서 읽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이란 책이예요!

 

 

완전 노란책ㅋㅋ

 

아래 커버 벗기면 다 노래요ㅋㅋ

 

어느정도 예상되는 내용이기는 하나 전 늘 자기계발서를 읽을때마다 읽을 때는 오 맞어! 하면서 보지만 결국 똑같이 사는것 같아요...ㅜㅜ 

 

그래서 요즘에는 책을 읽기만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실행에 옮겨야 된다고 생각하기 시작했기에 

 

실행한다는 마음으로 읽어가기 시작했습니다.

 

------------------------------------------------------------------------------------------------------------------------------------

책 내용

 

처음엔 자신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야구선수를 꿈꿨지만 끔찍한 사고로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그 꿈을 못이룰 수 있었지만 매우 작은 습관들을 꾸준히 하여 결국에는 포기하지 않고 이룬...

 

하지만 글쓴이는 꿈을 이루었지만 그 결과 자체가 아닌 과정에 집중을 하고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말합니다. 

 

습관에는 긍정적인 습관과 부정적인 습관이 있는데 긍정적인 습관을 강화하고 부정적인 습관을 줄이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저자가 말하길 사람이 습관을 통해 변화시키는 목표가 3가지가 있는데 

 

1. 결과를 변화 : 살을 뺀다, 책을 출간한다.

2. 과정을 변화 : 운동을 한다, 명상 훈련을 한다.

3. 정체성을 변화 : 나는 운동하는 사람이다, 독서가이다

 

습관을 꾸준히 해 나가야 하고 습관이 정체성을 변화시킬때 습관화가 된 것 입니다.

 

=> 전 여기서 왜 그렇게 시크릿이나 더 마인드라는 책에서 목표를 100번, 1000번 쓰고 외치라고 하는지 이해했어요

 

그 습관으로 자리잡는 과정을 4단계로 나눴습니다.

 

1. 신호 : 뇌가 행동을 시작하게끔 자극(ex.새로운 메세지로 휴대폰이 울림)

2. 열망 : 모든 습관 뒤에 있는 동기적 힘(ex.그 메세지를 읽고자 함)

3. 반응 : 우리가 수행한 실제 습관(ex. 휴대폰을 집어들고 메세지 읽음)

4. 보상 : 습관의 최종 목표(ex. 메세지를 읽고자 하는 열망 해소)

 

각 과정을 조절하면서 좋은 습관, 나쁜습관을 강화, 약화 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 강화, 나쁜습관 약화하는 법

 

1. 신호 : 분명하게 만들기(ex. 언제, 어디서, 어떤행동, 저녁 7시, 밥을 먹고 등)

2. 열망 : 매력적으로 만들기(ex. 원하는 일과 해야하는 일을 묶어서 하기)

3. 반응 : 하기 쉽게 만들기(ex. 좋은 습관 단계 줄이기, 환경을 변화하기)

4. 보상 : 만족스럽게 만들기(ex. 강화요인 이용, 스스로 보상하기)

 

나쁜 습관은 이것을 반대로 하면서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순서에 따라 좋은 습관을 만들고 나쁜습관이 없어지게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는데

 

책에 있는 모든 예시를 나열하면 더 이해가 되겠지만 너무 길어지기에 책을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감상평

 

저는 이 책을 읽고 뭔가 모든 자기계발서의 내용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시크릿이나 더마인드라는 책이 왜 그렇게 실제 행동이 아닌 원하기, 100번 쓰기를 강조하는지

 

왜 포기하지만 않으면 성공할 수 있는지

 

이것은 그 사람의 정체성을 변화시키기 위함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오랜 시간동안 자신에게 습관화된 행동이 있고 그 행동의 결과로 지금의 모습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아무리 좋은 습관이 많다고 해도 더 나은 사람이 될 순 있겠지만 목표에 집중되지 않는다면 원하는 성과를 얻기는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목표의 방향의 습관을 지속하여 정체성을 맞추고 해당 습관을 매일 1%씩 늘려가는 방향으로 살아간다면 어떤 분야든 어느 정도의 성공을 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우리 모두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쌓아 원하는 것을 모두 이루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